본문 바로가기

비교해보기

[정수기, 생수, 수돗물] 차이 비교해보기

반응형

 

 

건강을 위해 ‘좋은 물’을 마시려는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정수기 물이 더 나을까? 생수가 더 깨끗할까? 그런데 수돗물은 괜찮을까?”라는 궁금증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상 H2O라는 물 성분은 똑같지만 출처나 위생 관리 방식 및 미세한 성분등은 다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이점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정수기 물의 특징

      정수기를 활용한 물은 가정 내 공급되는 수돗물을 정수 필터를 통해 정제해서 사용하고 직점 마실 수 있게 만들어진 물입니다. 사용되는 필터로는 활성탄과 세라믹, 역삼투압 방식 등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특히 역삼투압 방식은 정밀한 방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불순물 제거 능력이 탁월하다고 입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미네랄 성분도 제거가 되어 영양학적인 면에선 단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정수기 물을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유, 비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정수기 물에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물 비린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염소 냄새와 미세 불순물을 제거하였기 떄문에 깔끔한 맛이 납니다. 그리고 정수기 기능 자체를 활용해 바로 온수와 냉수를 사용할 수 있고 얼음까지 받아 사용할 수 있으니 그 편의성으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노로바이러스까지 잡을 수 있는 정수기들도 출시되고 있는 만큼 세균제거 기능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필터를 관리해야하고 렌털 비용, 구매 비용 등이 들기 때문에 이렇게 좋은 장점을 지닌 정수기 물이어도 일부 사람들은 생수나 수돗물을 끓여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수의 특징

      생수는 정수기 물이나 수돗물보다 구매도 쉽고 휴대성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또한 생산될 때 업체 별 방법에 따라 살균까지 완료된 물만 PET병에 판매되기 때문에 믿고 마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삼다수, 아이시스, 에비앙 등이 생수 브랜드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이자 단점일 수 있는데, 생산에 사용하는 원수에 따라 일부 성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물은 미네랄이 더 들어가고, 다른 물은 좀 덜 들어가는 등의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PET병에 판매되는 것 자체가 미세플라스틱에 의한 건강 손상 문제를 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 외에도 장기간 생수를 구입한다고 가정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한 번 음용했던 플라스틱 병도 재사용 시 세균 증식의 위험등이 있어 정수기 물보다는 단점이 많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수의 최대 장점은 간편함이라는 데 있습니다. 

       

       

      수돗물의 특징

      그렇다면 수돗물은 무슨 특징이 있을까요? 대형 정수장에서 소독과 수질 관리를 거쳐 가정으로 공급되어 식수로 사용되는 이 물은 특히 한국의 기준이 까다로워 굉장히 우수한 품질의 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도세가 싸고, 끊기지 않는 이상 항시 공급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고 용기 사용이 없어 환경적으로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심리적 거부감을 무시할 수 없겠죠. 소독에 쓰이는 염소의 냄새가 느껴지고, 이물감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배관의 차이에 따라 수질 저하가 발생할 수 있기 떄문에 바로 식수로 사용하는 분들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보리나 둥굴레 등을 사용하여 음용수 용으로 차를 같이 끓이거나, 수돗물 자체를 끓여 드시는 분들이 있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수도관 교체 사업도 활발히 진행되는 만큼, 국가차원에서도 많은 노력을 들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한눈에 알아보기

      이 세가지 물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분 정수기 물 생수 수돗물
      출처 수돗물 + 정수 필터 지하수, 암반수 정수장
      염소 냄새 제거, 깔끔 약한 미네랄 맛 염소 냄새 존재 가능
      위생 필터 관리에 따라 달라짐 공정상 안전함 배관 상태에 따라 다름
      비용 중~고 (렌탈/필터) 중 (단가 지속 발생) 매우 저렴
      환경 영향 높음 (플라스틱) 낮음
      미네랄 일부 제거 가능 유지 소량 존재

      이 내용을 비교해보면, 결국 상황에 맞는 물 선택이 필요합니다. 외출의 경우는 짧게 마시기 좋은 휴대성이 훌륭한 생수를, 비용과 상관없이 위생과 편의성이 우선이면 정수기 물을, 친환경을 고려해 본다면 수돗물을 사용하면 되겠죠. 사실상 음용으로 사용하는 데 세 가지 물을 다 이용하는데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사람의 심리 차이일 뿐입니다. 생명과도 같은 물을 어떤 방식으로 마시든, 올바르게 관리하고 그에 맞는 방법으로 음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청소용품]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구분해보기

      주방, 욕실 혹은 빨래까지 두루두루 사용되는 용품들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 그리고 구연산입니다. 오랜 기간 찌들어있는 묵은 때를 제거하는데 아주 많이 활용되는

      informationbooth.tistory.com

       

      미세방충망과 일반방충망 차이점 알아보기

      여름철 가정에서 창문을 열어둘 때 곤충들이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이 '방충망'입니다. 그런데 일반 방충망이 막지 못하는 더욱 작은 생물이나 먼지 등을 차단하기 위해

      informationboo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