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면도기] 관리하는 방법 (피부트러블과 올바른 세척)

728x90
반응형

 

 

남성분들에게 익숙한 물품 중 하나는 바로 '면도기'입니다. 하루에 한 번 이상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일 텐데, 이 면도기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많이 끼칠 수 있습니다.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고, 올바르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피부트러블 (피부염, 모낭염)

    먼저 잘못된 면도를 자주 하다보면 발생할 수 있는 피부트러블의 첫 번째로 자극성 접촉 피부염을 들 수 있습니다. 독성이 있는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면도날 자극이 가해진 부위에 나타나곤 합니다. 그 외에 알레르기성 반응도 나타날 수 있는데, 금속 물질이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면도만 해도 입과 턱 주변에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낭염인데 수염 주변이 붉게 변하고 가려움증 등이 동반된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면도 중 모공을 통해 세균이 피부 속으로 들어가 털을 싸고 있는 주머니, 즉 모낭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면도 독'이라고도 부르며 포도상구균처럼 피부의 정상 상주균이 모낭 속으로 들어가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면도와 관련된 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은 모두 올바르지 않은 면도방법, 그리고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면도기에 있습니다. 특히 욕실, 화장실은 습한 환경일 가능성이 높아, 균이 자라기 굉장히 좋은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일반 여드름과 달리, 면도에 의한 질환은 호르몬 등에 의한 원인이 아닌 외부적인 요인이더라도 증상이 심해질 시 인근 피부과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다면 금방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면도 방법

    그렇다면 먼저 올바른 면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날면도기를 사용하는 습식 면도를 할 때는 모발과 면도날을 충분히 적신 상태에서 면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피부에는 쉐이빙 폼, 젤 형태의 면도 크림을 발라주고 약 1분 이상 기다려줘야 합니다. 빳빳한 수염이 충분히 가라앉을 시간이 필요합니다. 면도기 자체에도 따뜻한 온수를 사용해 적셔주고, 털이 난 방향대로 면도해주면 좋습니다. 반대로 면도할 시 역으로 상처가 크게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건식 면도, 즉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름 그대로 물이 아예 없는 상태에서 면도를 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전기면도기는 일자형과 원형으로 나뉘는데, 일자형 면도기 같은 경우는 수염이 자란 방향과 역방향으로 해줘야 면도가 잘 되며, 원형날 면도기는 피부에 원을 그리듯이 면도를 해줘야 모발이 잘 절삭됩니다. 전기면도기는 그래도 일반 날 면도기보다 안정성이 좋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날 가능성이 적지만, 너무 압력을 가하면 피부에 자극이 갈 수 있습니다. 

     

     

     

     

    면도기 관리 방법

    면도기를 올바르게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날'에 대한 관리를 철저하게 해줘야 합니다.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 날은 3~4주에 한 번 꼴로 날을 교체해줘야 합니다. 즉 횟수로 따져보면 20회가 넘어가면 한번은 교체해야 할 시기가 도래하는 것입니다. 짧게 주기를 가져간다면 10회를 기준으로 삼아도 좋지만, 돈도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자주 교체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면도기 날에 남아있는 수염을 잘 제거해 주기 위해 따뜻한 물로 세척을 해주고 깨끗이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순도 70% 이상의 알코올을 이용해 소독 개념으로 세척해 준다면, 균이 자라는 것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습니다. 소독하는 시간은 10분 내외가 가장 적당하며, 이 또한 잘 건조해 주면 깨끗한 면도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제대로 건조하지 않는다면 녹이 슬 수도 있으며, 여러 균 증식으로 인해 위에 설명드린 트러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기면도기 또한 이와 다르지 않는데, 전용으로 세척할 수 있는 제품들이 유명 브랜드마다 마려되어 있어 세척 스테이션을 사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면도기 날 교체는 일반 날 면도기보다 주기가 길지만, 제대로 세척하지 않는다면 똑같이 여러 트러블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면도 후 사용하는 화장품

    면도를 한 후 사용하는 화장품도 잘 선택해주면 피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의 경우 여성보다 얼굴에 피지선이 발달해 얼굴 기름이 많은 대신 수분이 매우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도 후에는 애프터 쉐이빙 제품, 그리고 보습 크림 등을 충분히 발라주어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 및 영양을 공급해줘야 합니다. 간혹 알코올 성분이 높은 제품은 얼굴에 따가움을 주기 때문에 알코올 성분이 적은 제품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잘못된 면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과 올바른 면도와 면도기 세척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면도기에 대해서도 자세히 구분할 수 있다면, 조금 더 좋은 습관을 들이기 좋습니다. 함께 읽어보기 좋은 글을 공유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면도기] 구분하기 (날 면도기, 전기 면도기의 종류와 장단점)

    남성분들이 평소에 하는 고민 중 한 가지가 바로 '면도'에 대한 고민입니다. 본인의 수염 성질이나 양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면도기의 종류가 다르고, 자칫 잘못하면 면도도 제대로 되지 않은 상

    informationbooth.tistory.com

     

     

     

     

    728x90
    반응형